역사의 고장, 문화예술의 도시
안산문화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역사의 고장, 문화예술의 도시!
안산문화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부설단체

부설단체

  • 안산향토사연구소
  • 와리풍물놀이 보존회
  • 둔배미놀이 보존회
  • 안산경기민요단
  • 은빛소리 아코디언 연주단
  • 천하태평 시니어밴드

안산향토사연구소

안산문화원 부설 학술단체로 안산지역 사료를 발굴·보호하고 전승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안산 지역 사료의 발굴 조사 및 기록을 위한 조직적 활동, 사료의 분석 고증 및 연구를 위한 체계적 활동, 향토사의 편집을 위한 관계 활동, 학계 및 다른 향토사 연구소와의 제휴에 필요한 활동을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연혁 및 활동사항

1994년
2월에 설립하여 현재 신대광 연구소장을 중심으로 15명의 연구위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2005년
국사편찬위원회로부터 안산 지역 근현대 사료 수집 사업을 의뢰 받아 완료하였고,
2006년
한국학중앙연구원으로부터 안산디지털문화대전 선행 조사 연구 사업을 의뢰 받아 완료하였습니다.
2007년
독립기념관으로부터 안산 지역 독립운동 사적지 조사 사업을 의뢰 받아 수행하였습니다.
2008년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진행한 안산 지역 근현대 사료 수집 사업과 안산시로부터 「안산 지역삼일독립만세운동조사보고서」 편찬사업을 의뢰 받아 수행하였습니다.
2013년
안산 지역 비지정문화재 조사를 시작하여 2017년까지 총 4권의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와리풍물놀이 보존회

와리풍물놀이는 안산시 단원구 와동에서 전해내려오는 풍물놀이로 ‘동작리두레풍물놀이’, ‘와상농악(瓦上農樂)’이라고도 불립니다.
풍물놀이 안에서 다양한 역할이 구별되어 춤꾼들과 악기들을 연주하는 놀이꾼이 서로 어울려 몸동작이나 진을 구성하며 노는 연희로, 2016년 11월 28일 향토유적 제31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안산와리풍물놀이 보존회는 안산문화원 소속단체로 안산시 와동지역에서 전승되는 ‘와리풍물놀이’를 전수받은 회원들로 구성된 풍물놀이패로 1986년 9월 경기도 민속예술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장려상을 수상한 뒤 보존회가 구성되었습니다.

보존회는 일반 성인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성호문화제를 포함하여 지역 내 다양한 문화행사에 초청되어 공연하며 놀이의 전승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둔배미놀이 보존회

둔배미놀이는 안산의 안산의 옛 둔배미마을에서 어부들이 어로작업을 하며 부르던 배치기소리, 바디질소리, 서낭당고사, 풍물놀이 등으로 구성된 대동놀이입니다. 둔배미놀이는 서해안지역에 내려오는 배치기소리의 희귀성을 인정받아 2016년 11월 28일 향토유적 제30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둔배미놀이보존회는 둔배미놀이를 전승보존하기 위해 결성된 단체로 2017년 경기도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예술성과 전통성을 인정받았고, 안산시의 각종행사에 초청되어 시연하고 있습니다.

안산경기민요단

1997년 안산문화원 부설단체로 창단된 안산경기민요단은 창단이래 200여회의 국·내외 공연으로 경기도는 물론 전국적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통령상 수상자인 유지숙 상임지도 선생을 중심으로 안산시에 거주하는 전국 명창대회 입상자 15명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년 안산문화예술의 전당에서 정기공연을 열며, 관내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다양한 행사에 초청되어 공연을 펼치며 위상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은빛소리 아코디언 연주단

“은빛소리 아코디언 연주단”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한 안산문화원 어르신문화학교에서 아코디언을 배운 60세 이상의 어르신들로 구성된 연주단으로, 현재 이응하 선생님의 지도 아래 곽윤근 회장을 비롯한 20명의 단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연 활동

안산시 토요행복콘서트 공연
서울 홍대앞에서 개최된 ‘제1회 나이없는날’ 행사 공연
KBS ‘언제나 청춘’ 출연
복지TV ‘시청자뷰파이더’ 출연
전북 고창 모양성축제 축하공연
전북어르신 문화축제 축하공연
별망성 예술제, 성호문화제 등 지역축제 다수 출연
양지홈요양원, 제일요양원 등 위문공연 등 봉사활동

천하태평 시니어밴드

2006년 3월 1일 안산시 부곡복지관에서 “에버그린 실버밴드”라는 이름으로 양근하, 강정석, 장융부, 조수경, 최찬봉 이상 5명으로 결성하여 출발하였습니다. 2011년 5월 안산문화원 부설단체로 이관, 팀명을 천하태평 시니어밴드로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강정석 단장과 김성욱 악장을 중심으로 봉사활동 및 초청공연, 문화행사, 경연대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 주요 공연 활동

    2006년
    분당 서울대병원 위문공연
    안산시 시립노인전문요양병원 초청공연
    안산시 경희재활요양병원 초청공연
    안산시 부곡복지관 초청공연
    안산시 화림선원 부처님오신날 초청공연
    군포시 시각장애인 기금마련 바자회 초청공연
    안산시 상록수역 무료급식행사 초청공연
    안산시 종교인 화합을 위한 한마당 초청 공연
    안산시 시민의날 기념행사 초청공연
    안산시 제3회 안산읍성 문화예술제 초청공연
    전북 순창 장류축제 초청공연
    경기도 지방경찰청 소망을 담은 타임캡슐 개봉식 초청공연
    강원도 원주엠비씨 주최 전국 시니어밴드 경연대회 입상
    서울시 전쟁기념관 나이없는날 초청공연
    안산시 성호문화제 공연
    안산시 농민의날 초청공연
    강원도 제9회 방태산고로쇠축제 초청공연
    수원시 화성행사 초청공연 등